북마크
아시아뉴스통신
보이넥스트도어·제로베이스원·라이즈 공통 이미지 키워드는? 케이팝레이더 2.0, 5세대 대표 보이그룹 세 팀 ‘포지션 맵’ 공개
2025-09-09 09:20:27
이상진
  •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 트위터로 공유하기
  • url 보내기
(사진제공=스페이스오디티)


[아시아뉴스통신=이상진 기자] 팬덤 기반 데이터 분석 플랫폼 ‘케이팝레이더(K-POP RADAR) 2.0’이 5세대를 대표하는 보이그룹 보이넥스트도어, 제로베이스원, 라이즈의 ‘포지션 맵’을 공개했다.

팬덤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케이팝레이더 2.0’의 대표 기능 중 하나인 ‘포지션 맵’은 1만 5000건 이상의 케이팝 팬 응답을 토대로 제작된 아티스트 이미지 지도다.

팬들에게 60개의 키워드 중 특정 아티스트에 어울리는 단어를 선택하게 하고, 이를 2D 모델로 구현해 아티스트의 이미지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비슷해 보이는 아티스트들이 어떤 부분에서 닮아 있고, 또 어떤 지점에서 차별화되는지를 명확히 보여준다.

먼저, ‘부드러운–거친’, ‘동적인–정적인’으로 구분된 이미지 좌표에서 보이넥스트도어는 다소 ‘부드러운’ 축에 위치하면서 세 팀 중 가장 ‘동적인’ 그룹으로 나타났다. 제로베이스원은 가장 ‘부드럽고 정적인’ 축에 가깝게 자리했으며, 라이즈는 두 팀의 특성을 균형 있게 아우르는 지점에 위치했다.

이미지 키워드 비교에서는 세 팀 모두 ‘매력적인’ 키워드를 공유하지만, 보이넥스트도어는 ‘힙한·자신감 있는’을 고유하게 갖고 있다. 제로베이스원은 ‘청량한·사랑스러운·섹시한·멋진’ 등 상반된 키워드가 두드러지며, 특히 보이그룹임에도 ‘사랑스러운’이 2위에 오른 점이 주목된다. 라이즈는 ‘청량한’과 ‘트렌디한’을 동시에 가진 유일한 팀으로 나타났다.

보이넥스트도어·제로베이스원·라이즈의 ‘포지션 맵’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케이팝레이더 2.0 뉴스레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케이팝레이더 2.0은 팬덤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케이팝 팬덤이 모여있는 팬덤 전용 플랫폼 ‘블립(blip)’과 케이팝레이더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케이팝 세계지도, 팬 유입 그래프, 포지션 맵 등을 공개하며, 아티스트의 이미지, 현황, 유입, 이탈부터 팬덤의 진짜 마음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dltkdwls3170@naver.com
 
주요뉴스
0포인트가 적립되었습니다.
로그인하시면
뉴스조회시 포인트를 얻을수 있습니다.
로그인하시겠습니까?
로그인하기 그냥볼래요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