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오마이뉴스
광화문 택한 조국의 마지막 연설 "박근혜 끝낸 이곳, 윤석열도..."
2024-04-10 06:35:16
김화빈
  •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 트위터로 공유하기
  • url 보내기

조국혁신당 선거운동의 마지막 밤은 선거운동 첫날 밤과 같이 광화문광장이 내다 보이는 세종문화회관에서 마치 촛불집회처럼 마무리됐다. 지지자들은 조국 대표가 오기 1시간 전부터 계단은 물론 주변 광장을 가득 메웠고 "3년은 너무 길다"는 구호를 반복해 외쳤다. 열성 지지자가 주도하는 파도타기도 계속 이어졌고 퇴근하던 일부 직장인은 평일 저녁엔 보기 드문 모습에 걸음을 멈추고 사진을 찍기도 했다.

바로 앞 광화문광장을 가리킨 조 대표는 "박근혜 정권을 조기 종식시킨 바로 그 장소"라며 "지금 (윤석열 정권에서도) 다른 형태의 국정농단이 전개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지역구 후보를 내지 않아 공직선거법에 따라 확성기 등을 사용할 수 없는 조국혁신당은 그 동안 해왔던 대로 이날도 기자회견 형식으로 선거운동을 진행했다.

9일 오후 8시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시작된 기자회견 전 <오마이뉴스>와 만난 신장식 대변인(비례대표 후보 4번)은 "이번 총선을 통해 국민들께서 촛불혁명을 되살리고 싶어 하시는 것 같다. 그런 마음들이 (기자회견장을) 축제의 장으로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의 염원을 받아누구보다 빠르고 선명하게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해 움직이고, 국민들의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다른 조국혁신당 관계자도 "(기자회견) 첫날만 해도 분노로 가득 찼던 현장이 점차 서로 힘을 내자며 응원하는 분위기로 바뀌었다"며 "(저희가) 오늘 부산을 방문하기 직전 국민의힘 소속 후보자들이 부산시청 앞에서 절을 했지만 아무도 보는 사람이 없었다. 반면 저희 기자회견에는 수많은 시민들이 방문해 주셨다"고 전했다.

"200석 확보하면 세상 바뀐다"

오후 8시께 현장에 도착한 조 대표는 지지자들의 환호성에 주먹을 쥐어 보이는 것으로 화답했다.그는 "박근혜 정권을 조기 종식시켰던 (광화문광장의) 촛불혁명 정신에 따라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을 거부하는 결의를 하고자 이 자리에 모였다"며 "대통령이 무도하게 거부권을 행사할 때 국민은 대통령을 거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역대 어떤 대통령도 가족과 친인척 비리수사를 막은 적 없다. 김영삼·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도 마찬가지"라며 "하지만 오직 윤석열 대통령만이 자신의 부인이 수사받는 걸 막기 위해 헌법상 주어진 권한을 남용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체 내용보기
주요뉴스
0포인트가 적립되었습니다.
로그인하시면
뉴스조회시 포인트를 얻을수 있습니다.
로그인하시겠습니까?
로그인하기 그냥볼래요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