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마크
오마이뉴스
용산서 시작, 용산서 끝낸 유세... 이재명 "10일은 심판하는 날"
2024-04-10 06:39:11
조혜지
  •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 트위터로 공유하기
  • url 보내기
"출발도 용산이었고, 마무리도 용산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다시 서울 용산역 광장에 섰다. 지난달 28일 선거운동을 시작한 장소도 같은 곳이었다. 이 대표는 9일 오후 7시 45분께 강태웅 민주당 용산 후보와 함께 유세차에 올라 40여 분간 22대 총선 마지막 유세 연설을 이어갔다. 메시지는 시작도 그랬듯, 처음부터 끝까지 '심판'에 집중됐다. 윤석열 정부의 실정을 겨냥한 '책임'이라는 단어는 23번 언급됐다. 이 대표는 유세 첫 포문으로 "주권자의 이름으로 승리할 준비는 다 되셨나"라고 외치면서, 4.10 총선거일을 "심판하는 날"로 명명했다.

"모든 방면 경제 위기" 강조한 이재명 "옐로카드로 정신 번쩍 들게"


동시에 용산에서 발생한 이태원 참사의 책임을 상기했다. 그는 "용산에서 (선거운동을 마무리) 하는 이유는 이태원참사를 포함해 국민 안전을 방기한 정권에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라면서 "이웃들의 억울한 죽음이 헛되지 않도록, 다시는 그러한 참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이번에는 확실히 책임을 물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참사에 대한 법적 책임은 별론으로 하더라도, 윤리적, 도덕적, 정치적 책임은 최소한 지금이라도 져야하는 것 아니냐"는 것. 이 대표는 이어 "국회 다수 의석으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을 만든 것도 저지하고 있다"면서 "대통령이 거부권을 남발하고, 여당은 소수당임에도 법사위를 장악해 권한을 남용하며 국민의 뜻을 어기고 있다"고 했다. 그는 또한 "반드시 책임을 물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실패한 정권은 유지될 수 없다는 것을 여러분이 확실하게 해 달라"고 강조했다.

"칼틀막, 입틀막, 그리고 파틀막까지... 이 역시 경제문제다. 글로벌 투자자 입장에서 예측이 어려운, 공정하지 못한 법률이 사람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불안정한 나라에 투자하겠나."

메시지 수신 대상은 지지층은 물론 박빙 지역의 승패를 가름할 중도와 보수 진영까지 확대됐다. 윤석열 정부의 실정 주로 '경제 파탄'에 초점을 뒀다. 경제 상황을 직격하는 동시에, 외교·민주주의·안보 문제 또한 경제 위기의 원인으로 짚었다. 이 대표는 "내일 우리가 받아들게 될 투표용지는 바로 옐로카드 경고장"이라면서 "모든 방면에서 경제가 나빠질 수밖에 없도록 국정을 운영하고 있는데, 잘못된 길을 가지 않도록 여러분이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특히 "윤석열 정권의 성공을 바란다면 더더욱 잘못된 길을 가지 못하도록 함께 경고해 줘야한다"면서 "그게 진정한 중도이고 보수 아니겠나"라고 말했다. 투표를 포기한 일부 중도 또는 보수층에 '심판 투표'를 호소한 것이다. 그는 "빈말이 아니고 이재명 조차도 윤석열 대통령의 성공을 바란다. 그게 국민에게 유익해서가 아니다"라면서 "그들이 미워서 우리가 이겨야 한다고 말하지 않는다. 국민 삶을 옥죄니 방향을 바꾸고 더 나은 길로 가자고 말하는 것"이라고 했다.

중도층을 겨냥한 메시지는 계속 이어졌다. 이 대표는 "맡겨진 권력으로 국민들의 삶을 해친다면 권력의 일부라도 회수해야 한다"면서 "레드카드는 이르겠지만 최소한 옐로우카드로 정신 번쩍 들게 해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동시에 여권의 '반성 전략'을 경계했다. 이 대표는 "지금까지 수없이 국민 삶을 망친 대가로 심판을 받을 때가 되면 '한 번만, 이번 한 번만' 하면서 위기를 넘겨 왔는데, 실제로 그들이 행동과 태도를 바꿨나"라면서 "유효기간 하루밖에 안 남은 그런 가짜 눈물, 가짜 사과에 결코 속지 마시라"고 요청했다.
전체 내용보기
주요뉴스
0포인트가 적립되었습니다.
로그인하시면
뉴스조회시 포인트를 얻을수 있습니다.
로그인하시겠습니까?
로그인하기 그냥볼래요
맨 위로
맨 위로